해양 AR, VR 연안재해 시뮬레이션 시스템

Title
해양 AR, VR 연안재해 시뮬레이션 시스템
Author(s)
임학수; 김동하; 진승환; 김주환; 신동원
KIOST Author(s)
Lim, Hak Soo(임학수)Kim, Dong Ha(김동하)
Alternative Author(s)
임학수; 김동하; 진승환; 김주환; 신동원
Publication Year
2021-05-13
Abstract
사용자에게 더욱 몰입도 높은 환경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같은 데이터 시각화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해양연안재해의 경우 실제 발생하게 될 경우 실제 발생하게 될 경우 재해에 의한 직접적인 손실과 이에 따른 간접적인 손실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연안재해 발생 전 피해를 방지하고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연안재해의 특성별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예측하고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연안재해에 대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할 필요가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양 연안재해 발생 시 피해가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피해가 발생한 부분을 복구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나 물질적인 자원을 사전에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매우 높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 AR‧VR 연안재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양 연안재해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GIS 기술을 통해 실제 존재하는 물리적인 공간을 가상화하여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가상화가 완성된 공간에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데이터의 변동에 의한 상호간의 실질적인 영향을 설계한다. AI모델을 통해 입력된 해양 연안재해 모델 이외의 새로운 재해 모델을 구축하여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 방향에서의 해양 연안재해를 대비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해양 연안재해의 피해 상황을 시각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피해 범위를 사전에 시뮬레이션하여 신속한 대응복구 시스템을 마련하고,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해양 재난재해 상황을 몰입도 높은 상황에서 훈련할 수 있는 해양 ARVR 연안재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921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한국해양학회), pp.1427, 2021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