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AR, VR 에듀엔터테인먼트 시스템

Title
해양 AR, VR 에듀엔터테인먼트 시스템
Author(s)
임학수; 김동하; 김주환; 진승환; 김민정
KIOST Author(s)
Lim, Hak Soo(임학수)Kim, Dong Ha(김동하)
Alternative Author(s)
임학수; 김동하; 김주환; 진승환; 김민정
Publication Year
2021-05-13
Abstract
사용자에게 더욱 몰입도 높은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같은 실감형 데이터 시각화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데이터 시각화 방식에 비해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같은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시각화 할 경우 더욱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며,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 대한 몰입도 높은 교육이 가능하다. 방대한 양의 해양 데이터는 그 가치와 활용처가 많음에 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기반 환경이 부족한 상황이다. 수집된 해양 데이터를 활용하여 해양자원개발, 해양환경보전, 해양오염방지 등 다양한 해양관련 연구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기상, 해양, 파랑 등의 해양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연안의 도시설계 및 해양환경 영향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해양 교육 및 체험을 위해 실감형 인터렉티브 해양 데이터 시각화 시스템의 기반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해양 AR·VR 에듀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해양자원개발, 해양환경보전, 해양오염방지 등 해양관련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진된 사실적이고 생동감있는 콘텐츠를 교육에 제공하고, 전문적이고 다양한 양질의 교육을 대규모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해양환경 및 연안재해 등 물리세계에서 쉽게 경험할 수 없는 내용을 실감적으로 체험 및 교육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해양환경, 해양생물, 해양인프라, 관광정보, 해양치유 콘텐츠 등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한 해양 AR·VR 에듀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안하고, HMD를 통한 몰입도 높은 교육환경 뿐만 아니라 모바일,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원격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체험자들이 쉽게 해당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해양 AR·VR 에듀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920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한국해양학회), pp.1428, 2021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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