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디지털트윈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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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임학수 -
dc.contributor.author 이희준 -
dc.contributor.author 김동하 -
dc.contributor.author 진승환 -
dc.contributor.author 김주환 -
dc.date.accessioned 2021-12-23T03:50:18Z -
dc.date.available 2021-12-23T03:50:18Z -
dc.date.created 2021-12-22 -
dc.date.issued 2021-10-01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910 -
dc.description.abstract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과 사물인터텟(IoT) 연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AI 융합 디지털트윈 시뮬레이션 기술이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핵심기술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태풍의 내습 강화 등 자연재해와 호안, 방파제 등 인공구조물 건설에 따른 월파, 침수범람, 연안침식, 해안선 후퇴 등 연안재해에 대응한 해안지역 맞춤형 디지털트윈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인공구조물 VR·AR 가상화, 연안자료 BigData-Ai 분석, 해양 관측장비 IoT 센싱, 3D-GIS 시뮬레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 디지털 트윈 연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연안재해 예방적 관리와 연안침식 관리 및 모래자원 관리에 활용하고자 한다. 연안재해 시뮬레이션은 방파제, 해안도로, 호안, 해수욕장을 RTK 드론으로 측량하여 Point Cloud 기법으로 해양구조물과 해안을 가상화하여 월파, 침수범람 등 해안재해에 대한 사전 예측 및 효율적 선재 대응에 활용할 수 있다. 해안선 변화 시뮬레이션은 태풍, 너울성 파도 등 자연재해와 인공구조물 건설에 따른 파랑 변화 및 해안선 변화 수치모델을 수립 후 3D-GIS와 연계하여 연안 침·퇴적 예측 및 연안정비사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지역표사관리 시뮬레이션은 인공구조물 이력, 하구역 퇴적사, 어항 및 항만 준설 이력, 해수욕장 양빈 DB 자료와 해안선 변화 예측 자료를 기반으로 지역표사수급 분석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표사관리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해양 데이터의 과학적 가사화 및 혼합현실 기반 해양데이터 시뮬레이션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관측자료 및 연안 이력자료를 가상공간에서 구축하고 해안선 변화 수치해석 기술을 시뮬레이션 기술과 접목하여 지역 맞춤형 해양 디지털트윈 연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자체에 보급하고자 한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
dc.relation.isPartOf 2021 제9회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초록집 -
dc.title 해양 디지털트윈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Date 2021-09-30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conferencePlace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
dc.citation.endPage 28 -
dc.citation.startPage 28 -
dc.citation.title 2021 제9회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임학수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희준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동하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진승환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주환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21 제9회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28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Sea Power Enhancement Research Division > Coastal Disaster & Safe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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