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연구성과 국제비교

Title
서해 연구성과 국제비교
Author(s)
강길모
KIOST Author(s)
Kang, Gil Mo(강길모)
Alternative Author(s)
강길모
Publication Year
2021-11-27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중국이 접하고 있는 서해 권역을 주제로 한 SCI 논문의 메타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해연구 동향에 관한 중국과의 비교를 통해 정책적 함의를 논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육지보다 넓은 해양영토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일본, 러시아가 둘러싸고 있는 지리적 환경으로 인하여 바다의 주도권을 두고 입접 연안국들과 지속적으로 경쟁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는 한반도 주변해역에서의 주도권 확보와 경제적 이용을 위하여 학술조사, 자원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와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활용한 자료는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의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수집하였으며, 1997년부터 2016년까지 약 20년간 발표된 서해에 관한 SCI 논문 3,105편이다. 검색키워드는 “yellow sea“ or “yellow-sea“ (제목, 키워드, 요약문)를 반영하였다. 분석내용은 제1저자 기준 연도별 논문 발표건수 추이, 국가별 논문 발표건수 추이, 연구기관별 논문 발표건수 추이, 연구분야별 발표건수, 국가별 피인용횟수 비교 등이다.
중국과 마주하고 있는 서해권역에 대한 학술활동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연구활동에 나타나는 각국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해권역 해양수산 연구개발 정책을 수립하는데 조그마나마 기여가 되었으면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834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 제11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pp.301 - 305, 2021
Publisher
도서문화연구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