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bundance and diversity of picophytoplankton near the I-ORS: Impact of the Yangtze River diluted water in summer

해양에는 picocyanobacteria와 picoeularyotes(PEK)에 속하는 초미소식물플랑크톤이 분포한다. 이들은 세포직경이 0.2∼3㎛로 매우 작으나 높은 생체량으로 인해 영양염 순환, 일차생산 및 먹이망을 통한 생물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생태·생리적 다양성은 다양한 해양환경에서 생태적 지위를 넓히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어도 해양과학기지(Ieodo-Ocean Research Tower:I-ORS)가 위치한 동중국해 대륙붕 수역은 기후변화의 영향이 크게 나타나며, 장강저염수의 세력이 강해지는 하계에는 수온과 염분이 큰 변동성을 나타낸다. 2016년 8월 동중국해는 수괴에 따라 수온과 염분의 변화가 뚜렷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초미소식물플랑크톤의 다양성, 군집구조, 일차생산 및 해양과 대기의 이산화탄소 플럭스의 동적 변화로 나타났다. 또한 이어도 주변수역과 쿠로시오 분지류의 영향을 받은 일본 EEZ 수역의 환경과 초미소식물플랑크톤의 분자생물학적 다양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2020년 8월에는 I-ORS에 상주하며 환경 특성과 동시에 초미소식물플랑크톤의 군집구조와 다양성을 조사하였으며 동시에 연구선 이어도호를 이용 I-ORS 주변수역의 정점조사를 병행하였다. 이 연구는 기후 및 환경변화가 가속되는 동중국해에서 하계 장장저염수 영향에 따른 초미소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 및 다양성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연동해서 근미래에 나타날 생태계의 영향 파악을 위한 기반 자료의 확보와 이해 제고를 목표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