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SST 및 부이 자료를 이용한 동해 연근해 냉수대 발생 특성 분석

Abstract

동해안은 여름철 냉수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으로 주변 해역보다 수온이 3~5℃이상 차갑기 때문에 연안 양식장의 양식어류와 조류의 폐사를 일으킨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생산되는 KOOS(Development of the Korea Operational Oceanographic System) SST자료와 GHRSST(Group of High Resolution Sea Surface Temperature) 프로젝트의 일환인 OSTIA(Operational Sea Surface Temperature and Sea Ice Analysis) 위성자료와 기상청에서 운용중인 부이 자료를 이용하여 냉수대 발생 시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