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법산리 연안수의 조석에 따른 식물 플랑크톤 및 색소 변화특성

Abstract

조석에 따른 조간대 수층의 식물플랑크톤 생물량 및 군집구조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태안 법산리 연안의 두 지점에서 2006년 5월과 8월에 시간 별로 엽록소 a, HPLC를 이용한 색소 분석과 현미경 관촬을 수행하였다. 엽록소 a 농도는 5월 조사 시 밀물 때 낮아지고 썰물때 높아졌으나, 8월 조사에서는 고조 후 약 3시간이 지나 가장 높아진 후 점차 감소하여 저조 3시간 후에 최저값을 나타냈다.. 식물플랑크톤 색소중 peridinine, fucoxanthin, alloxanthin, neoxanthin 등의 색소농도가 조석과 밀접한 변화를 나타냈다. 5월과 8우러 조사 시는 diatom의 지시색소인 fucoxanthin 농도가 밀물때 증가하고 썰물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cryptophytes의 지표색소인 alloxanthin은 이와 반대로 고조 때가지 감소하다 고조 이후 조금씩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Peridinine은 5월과 8월 모두 밀물때 농도증가를 보이고 썰물 때 낮아지는 양상으로 fucoxanthin의 변화와 유사하였다. Neoxanthin,은 5월에는 시간에 따른 농도 변화가 크지 않았으나, 8월에는 썰물 때 낮고 밀물 때 높아 계절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5월 시료의 현미경 관찰결과 diatom 개체수는 fucoxanthin의 농도와, cryptophytes의 개체수는 alloxanthin의 농도와 잘 일치되는 변화 양상을 나타냈다. 갯별과 주변해수 사이에는 조석에 따른 영양염, 부유물질, 식물플랑크톤 등의 교환이 나타난다. 이러한 교환은 연안수역 식물플랑크톤 생태계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우리의 조사결과도 향후 연안환경 식물플랑크톤 연구 시 조간대로부터의 outwelling process가 고려되어야 함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