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평양의 초미소 플랑크톤 연구: 2. 초미소 진핵플랑크톤의 다양성

Abstract

최근에 초미세진핵생물(picoeukaryotes, 3 ㎛ 이하의 지름)은 빈영양해역에서 중요한 일차생산자로서 역할을 하며, 매우 다양한 계통 분류학적 그룹에 분포하고 있음이 알려졌다. 최근 10여년동안 지중해, 아라비아해, 대서양과 북극해 등에서 초미세진핵생물의 다양성과 분포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었으나, 서태평양 및 우리나라 근해에서 초미세진핵생물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북적도 해류, 쿠로시오해류, 동중국해수 및 대마난류의 영향을 받는 6개 정점의 표층 및 SCM(subsurface chlorophyll maximum)층에서 PCR-cloning-sequencing 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모든 정점의 표층에서 novel alveolate group I과 group II가 전체 clone의 28-60%를 차지하여 우점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정점에 따라 dinoflagellate, novel marine stramenopiles, pelagophyceae, chlorophyta에 속하는 clone이 그 다음으로 많이 나타났다. 북적도 해류의 영향을 받는 열대 저위도의 정점(정점 8과 16)들에서는 dinoflagellate, novel marine stramenopiles 및 haptophyceae가 3% 이상 나타났으며, 쿠로시오의 영향을 받는 정점에서는 dinoflagellates, pelagophyceae, haptophyceae, chlorophyceae, chrysophyceae, novel marine stramenopiles 및 unclassified group이 3%이상 나타나 북적도 해류의 정점들에 비해 다양한 그룹이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 근해의 동중국해수의 영향을 받는 정점에서는 novel marine stramenopiles, chlorophyta, pelagophyceae 및 pirsonia 그룹이 3%이상 나타났으나, dinoflagellates는 1.3%만 차지하였고, 대마난류의 영향을 받는 대한 해협에 위치한 정점에서는 chlorophyta, novel strameopiles, dinoflagellates, haptophyceae, choanoflagellida 및 Teleonema cluster에 속하는 clones이 3% 이상 차지하였다. 한편, 유광대 하부에 위치한 SCM에서는 polycystinea 및 ciliophora에 속하는 clone이 12-44%까지 나타나, 종속영양성 초미세플랑크톤이 표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수 분포함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서태평양 해역의 초미세 진핵플랑크톤은 다른 해역에서의 연구와 유사하게 매우 다양한 분류학적 그룹에 분포하였다. 또한 지역적으로도 출현하는 분류군이 차이를 나타내었다. 추가적인 자료의 축적을 통해 출현하는 분류군의 생태학적 특성과 지리적 분포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