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 저염수의 확장에 따른 동중국해 북부해역의 식물플랑크톤 분포와 일차생산력의 변화

Abstract

동중국해 북부해역은 장강 저염수 및 대만나류수의 영향이 교차하는 해역이며 우리나라 남해의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해역이다. 하계에는 장강수의 유출량이 중가함에 따라 동중국해 북구해역 식물플랑크톤 생태계 특성은 장강 저염수의 세력과 연동되는 경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하계에 장강 저염수의 확장이 동중국해 북부해역의 식물플ㄹ아킅노 분포와 일차생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아팍하고자 2006-2008년간 3회에 걸쳐 동중국해 북부해역의 엽록소 a, 식물플랑크톤 색소 및 개체수, 일차생산력 등의 식물플랑크톤 생태계와 기초환경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결과 2007년도와 2006년과 2008년에 장강 저염수 확장이 우세하여 정점 평균 염분이 2.01 psu와 1.81 psu로 낮게 나타났다. 기타 조사결과에 따르면 동중국해 북부해역은 장강 저염수의 세력 강화시 규조류와 와편보조류의 생체량과 일차생산력이 증가함을 보이고 있고 이에 따른 먹이망 구조 및 효율의 변화 가능성을 나타낸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장강 저염수가 동중국해 식물플랑크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과 동시에 항후 예상되는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