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IVE FISH EGG SPECIES IDENTIFICATION FOR THE STUDY ON SPAWNING ECOLOGY OF FISH USING METABARCODING

Abstract

어란의 종동정은 어류의 산란생태 연구에 있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형태형질을 이용한 어란의 종동정에 어려움이 많아 어류의 산란생태 연구에 성어의 생식소지수, 자치어의 이석, 체장 자료들을 이용해 산란시기를 추정해왔다. DNA 기술의 발달로 어란의 종동정이 가능해지고, NGS를 이용해 대량의 시료를 처리할 수 있다. 대량의 혼합 어란의 종동정 분석을 위해 NGS 방법인 pyrosequencing를 도입하였다. Pyrosequencing 방법의 정확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의 Sanger방법과 비교하였고,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반복실험을 통하여 재현성을 검증하였다. Rarefaction curve를 분석하여 최적의 실험조건(분석 샘플의 개수, 유효 시퀀스 숫자)을 제시하였다. Pyrosequencing을 통하여 대량의 혼합 어란을 경제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정확한 종동정을 위해 추가적인 reference data의 지속적인 축적이 필요하다.동정이 가능해지고, NGS를 이용해 대량의 시료를 처리할 수 있다. 대량의 혼합 어란의 종동정 분석을 위해 NGS 방법인 pyrosequencing를 도입하였다. Pyrosequencing 방법의 정확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의 Sanger방법과 비교하였고,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반복실험을 통하여 재현성을 검증하였다. Rarefaction curve를 분석하여 최적의 실험조건(분석 샘플의 개수, 유효 시퀀스 숫자)을 제시하였다. Pyrosequencing을 통하여 대량의 혼합 어란을 경제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정확한 종동정을 위해 추가적인 reference data의 지속적인 축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