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 풍속 관측자료를 이용한 5MW급 해상풍력터빈의 발전량 예측

Abstract

해상기상탑(HeMOSU-1)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5MW급 해상풍력발전기의 전력생산을 추정하였다. GH Bladed에 10분 평균풍숙과 난류강도를 입력하여 예측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일별 및 연간발전량을 추정하였다. 발전량 추정을 위해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이론식을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정밀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평균풍속과 함께 난류강도가 발전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해상에서의 연간발전량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중장기 발전량 예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론식을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정밀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평균풍속과 함께 난류강도가 발전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해상에서의 연간발전량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중장기 발전량 예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