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 풍속 관측자료를 이용한 5MW급 해상풍력터빈의 발전량 예측

Title
서남해안 풍속 관측자료를 이용한 5MW급 해상풍력터빈의 발전량 예측
Alternative Title
Prediction of Power Generation of 5MW Offshore Wind Turbine using Wind Measurements at Southwest Coast
Author(s)
이기남; 김동현; 권오순
KIOST Author(s)
Kwon, O Soon(권오순)
Alternative Author(s)
권오순
Publication Year
2013-10-11
Abstract
해상기상탑(HeMOSU-1)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5MW급 해상풍력발전기의 전력생산을 추정하였다. GH Bladed에 10분 평균풍숙과 난류강도를 입력하여 예측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일별 및 연간발전량을 추정하였다. 발전량 추정을 위해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이론식을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정밀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평균풍속과 함께 난류강도가 발전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해상에서의 연간발전량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중장기 발전량 예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론식을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정밀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평균풍속과 함께 난류강도가 발전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해상에서의 연간발전량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중장기 발전량 예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99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 2013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