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Mooring Line Embedded in Sand via Centrifuge Test

Abstract

지중에 매입되는 석션매입앵커나 드래그앵커의 경우에는 지중에 계류선이 저항력을 발휘함에 따라 앵커체에 작용하는 하중을 경감시키게 된다. 여기에서는 모래지반에 관입된 계류선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 깊이에 따른 계류선의 하중분담률과 계류선의 형상을 측정하였다.따른 계류선의 하중분담률과 계류선의 형상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