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M를 이용한 반복하중에 의한 해상풍력기초의 수평변위

Title
SWM를 이용한 반복하중에 의한 해상풍력기초의 수평변위
Alternative Title
Horizontal Displacement of Offshore Wind Turbine Foundation under Cyclic Loading using the SWM
Author(s)
김근주; 권오순; 윤희정
KIOST Author(s)
Kwon, O Soon(권오순)
Alternative Author(s)
권오순
Publication Year
2014-03-2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반복하중의 효과가 말뚝의 횡방향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변형률 쐐기 모형해석 프로그램인 Strain Wedge Model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해상의 사질토지반에 직경 5m 두께 30mm, 길이 50m의 말뚝을 관입시킨 모델을 모사하였다. 사질토에 대한 반복삼축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상대밀도, 간극비 그리고 하중재하 반복횟수에 따른 누적변형률을 계산하고 SWM에서 사용하는 변형률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반복하중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반복하증의 횟수에 따라 말뚝 두부에서의 하중변위곡선, 심도별 발생변위, 휨모멘트 그리고 p-y곡선을 계산하였다. 반복횟수의 증가가 말뚝 두부의 변형 및 휨모멘트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p-y곡선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있다.한 반복삼축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상대밀도, 간극비 그리고 하중재하 반복횟수에 따른 누적변형률을 계산하고 SWM에서 사용하는 변형률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반복하중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반복하증의 횟수에 따라 말뚝 두부에서의 하중변위곡선, 심도별 발생변위, 휨모멘트 그리고 p-y곡선을 계산하였다. 반복횟수의 증가가 말뚝 두부의 변형 및 휨모멘트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p-y곡선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967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 봄 정기학술발표대회, pp.1, 2014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