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난사고 신속 초동대응용 수공양용형 AUV 기반 기술개발 사업 기획

□ 기획연구 개요 ㅇ 사업명 : 해난사고 신속 초동대응용 수공양용형 AUV 기반 기술개발 사업 기획 ㅇ 연구기간 : 2020년 09월 25일 ~ 2021년 02월 24일 ㅇ 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책임자 : 백승재 책임연구원) ㅇ 공동연구기관 : 해랑기술정책연구소 (연구책임자 : 어승섭 이사) □ 기획연구 목적 ㅇ 해난사고 발생 시 즉각 현장 투입 가능한 공중·수중 기동 Flying AUV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개발 주제의 혁신도전 프로젝트 연구테마 선정에 따라 해당 주제에 대한 사업 기획 연구 수행 □ 기획연구 범위 ㅇ 국내외 관련 환경 분석 및 선진기술개발 동향 분석 ㅇ 관련 특허동향 및 전망 분석 ㅇ 환경 분석을 통한 핵심 기술개발 분야 도출 ㅇ 사업목표 설정, 추진체계 및 전략 수립 ㅇ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 세부기술내용(세부과제) 도출 ㅇ 세부기술개발 내용에 대한 기술로드맵 수립 ㅇ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 내용 및 범위 설정 ㅇ 사업기간내 달성 가능한 사업 및 세부과제의 정량적·정성적 성과목표 제시 ㅇ 사업 예산 편성을 위한 비용 추정 및 재원 조달 방식 제시 ㅇ 도출된 세부과제의 연구개발 제안요구서(RFP) 작성 ㅇ 정책적, 과학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