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펌프 기반의 해수-기체 평형기를 이용한 해수 pCO2별 알테미아(Artemia)cysts의 부화율

Abstract

해양생물은 해양에 증가하는 이산화탄소분압(pCO2)의 영향을 받는다.이 영향의 검증연구에서는 실험변인인 해수의 pCO2를 총알칼리도,무기용존탄소,pH 등으로 추정한다.본 연구에서는 실험생물 배양해수의 pCO2를 직접·연속 측정할 수 있는 기포펌프 기반의 해수-기체 평형기를 개발하였다.이 장치를 생물배양수조에 조립하여 해수의 pCO2에 따른 알테미아(Artemia)cysts의 부화율을 분석하였다.새 장치의 작동은 부화한 알테미아 유생에 물리적인 위해를 주지 않았다.해수의 pCO2가 높을수록 알테미아 cysts의 부화율은 감소하였다(p<0.01).기포펌프기반의 해수-기체 평형기는 해수의 pCO2에 근거한 해양생물의 반응 연구에 사용될 수 있을것이다.반의 해수-기체 평형기를 개발하였다.이 장치를 생물배양수조에 조립하여 해수의 pCO2에 따른 알테미아(Artemia)cysts의 부화율을 분석하였다.새 장치의 작동은 부화한 알테미아 유생에 물리적인 위해를 주지 않았다.해수의 pCO2가 높을수록 알테미아 cysts의 부화율은 감소하였다(p<0.01).기포펌프기반의 해수-기체 평형기는 해수의 pCO2에 근거한 해양생물의 반응 연구에 사용될 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