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조간대의 수동방게는 수중보다 대기 환경을 선호하는가?

Abstract

수동방게는 대기 노출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조간대에 서식한다. 이들은 수중보다는 대기 환경을 선호한다. 이러한 이유를 찾기 위하여 수동방게의 수중과 대기 환경에서의 호흡률 차이를 분석하였다. 호흡률 지표는 반 폐쇄 실험 용기에서 연속 측정한 용존산소와 이산화탄소 분압이었다. 수중에서는 두 지표를 모두 측정하였고, 대기 환경에서는 이산화탄소분압만 측정하였다. 수동방게의 수중 호흡률은 이산화탄소분압 변화량을 기준으로 대기 환경의 약 5배였다. 즉, 수중 환경에서 수동방게는 호흡을 위해 대기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간대에 서식하는 수동방게는 호흡을 위한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대기환경에 적응한 것으로 추정된다.산소와 이산화탄소 분압이었다. 수중에서는 두 지표를 모두 측정하였고, 대기 환경에서는 이산화탄소분압만 측정하였다. 수동방게의 수중 호흡률은 이산화탄소분압 변화량을 기준으로 대기 환경의 약 5배였다. 즉, 수중 환경에서 수동방게는 호흡을 위해 대기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간대에 서식하는 수동방게는 호흡을 위한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대기환경에 적응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