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북동부 조하대 해역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 변동

Title
제주 북동부 조하대 해역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 변동
Author(s)
강태욱; 신아영; 오제혁; 김동성
KIOST Author(s)
Shin, A Young(신아영)Oh, Je Hyeok(오제혁)Kim, Dong Sung(김동성)
Alternative Author(s)
강태욱; 신아영; 오제혁; 김동성
Publication Year
2017-02-22
Abstract
제주도 연안은 지구온난화와 더불어 중국의 산업화에 의한 대기오염이나 부영양화의 영향이 제주도까지 미치고 있어 제주 연안 환경의 오염은 심각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도 연안지역에 형성된 육상 양식장의 운영 및 인간 활동 증가, 관광인구의 증가 등은 제주도 연안의 국지적인 환경오염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연안의 환경오염 영향으로 인해 제주 해양생태계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제주 북동부 연안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에 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료의 채집은 제주 북동부 연안 총 11개 정점에서 진행되었다. 시료 분석은 중형저서동물 전체 서식밀도, 우점 분류군 서식밀도, PRIMER를 이용한 통계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제주도 전 연안 20개 지역에서의 퇴적물 시료를 채집하여 중형저서동물 군집을 분석하였다. 가장 제주 연안 지역에서 가장 우점하는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은 선충류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우점한 분류군은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다. 우점 분류군인 선충류의 서식밀도 변동은 패턴은 전체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와 유사한 분포 패턴을 보였다. 저서성 요각류 서식밀도는 주로 연안에서 가까운 정점에서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다. 각 정점별․ 시기별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는 차이를 보였으며, 중형저서동물 군집은 집괴분석 및 MDS 분석에서도 시기별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등은 제주도 연안의 국지적인 환경오염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연안의 환경오염 영향으로 인해 제주 해양생태계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제주 북동부 연안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에 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료의 채집은 제주 북동부 연안 총 11개 정점에서 진행되었다. 시료 분석은 중형저서동물 전체 서식밀도, 우점 분류군 서식밀도, PRIMER를 이용한 통계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제주도 전 연안 20개 지역에서의 퇴적물 시료를 채집하여 중형저서동물 군집을 분석하였다. 가장 제주 연안 지역에서 가장 우점하는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은 선충류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우점한 분류군은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다. 우점 분류군인 선충류의 서식밀도 변동은 패턴은 전체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와 유사한 분포 패턴을 보였다. 저서성 요각류 서식밀도는 주로 연안에서 가까운 정점에서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다. 각 정점별․ 시기별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는 차이를 보였으며, 중형저서동물 군집은 집괴분석 및 MDS 분석에서도 시기별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79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환경생물학회, pp.160, 2017
Publisher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