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오염이 중형저서동물 군집에 미치는 영향 연구 -Microcosm 실험-

Abstract

이 연구는 중금속 (Cu, Zn)이 조간대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에 미치는 영향을 Microcosm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각 중금속 별로 3개씩의 농도 차이를 갖는 Microcosm환경을 설치하여 중형저서동물의 군집 변화를 확인하였다. 각 중금속의 농도는 Cu의 경우 50 ppm (L), 100 ppm (M), 200 ppm (H)으로 설정하였고, Zn의 경우 100 ppm (L), 200 ppm (M), 400 ppm으로 설정하였다. 만리포에서 채집된 중형저서동물 시료를 중금속으로 오염됨 퇴적물 환경으로 옮겨주었으며, 실험은 총 30일간 진행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중 우점한 분류군은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고, 선충류는 두 번째로 우점한 분류군으로 나타났다. 대조구의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는 실험 종료시까지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대부분 실험구의 서식밀도는 실험 종료시까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의 유의한 차이는 Cu-M과 Cu-H 실험구에서 나타났다. 저서성 요각류의 서식밀도 변동은 전체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 변동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저서성 요각류의 유의한 차이도 역시 Cu-M과 Cu-H 실험구에서 나타났다. 실험기간 동안 출현한 선충류는 총 437 개체로 나타났다. 가장 우점한 선충류 종은 Eleutherolaimus spp.이고, 두 번째로 우점한 선충류 종은 Enoplolaimus spp.이다. 선충류 두 종의 c-p value는 2이며, 이들은 환경 스트레스에 내성이 강한 종으로 확인 되었다. 대조구와 실험구의 선충류 서식밀도는 대부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는 Cu의 경우 50 ppm (L), 100 ppm (M), 200 ppm (H)으로 설정하였고, Zn의 경우 100 ppm (L), 200 ppm (M), 400 ppm으로 설정하였다. 만리포에서 채집된 중형저서동물 시료를 중금속으로 오염됨 퇴적물 환경으로 옮겨주었으며, 실험은 총 30일간 진행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중 우점한 분류군은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고, 선충류는 두 번째로 우점한 분류군으로 나타났다. 대조구의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는 실험 종료시까지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대부분 실험구의 서식밀도는 실험 종료시까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의 유의한 차이는 Cu-M과 Cu-H 실험구에서 나타났다. 저서성 요각류의 서식밀도 변동은 전체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 변동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저서성 요각류의 유의한 차이도 역시 Cu-M과 Cu-H 실험구에서 나타났다. 실험기간 동안 출현한 선충류는 총 437 개체로 나타났다. 가장 우점한 선충류 종은 Eleutherolaimus spp.이고, 두 번째로 우점한 선충류 종은 Enoplolaimus spp.이다. 선충류 두 종의 c-p value는 2이며, 이들은 환경 스트레스에 내성이 강한 종으로 확인 되었다. 대조구와 실험구의 선충류 서식밀도는 대부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