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부호를 활용한 인도-태평양 어란 (Fish eggs)의 분포 조사 보고

Abstract

인도-태평양 연근해는 어류의 종 다양성과 어획 강도가 높다. 어류 자원의 지속적 이용과 관리를 위해서는 어류의 산란생태 정보가 필요하다. 어류의 산란 지표인 어란의 분포 조사에 이사부호를 활용하였다. 이에 조사 현황을 보고한다. 탐사 경로는 부산, 동중국해, 남중국해, 말라카 해협, 스리랑카이었다. 2017년 6월 14일 ~ 26일 동안 이사부호에 장착된 CUFES (Continuous Underway Fish Egg Sampler, 평균 유량 24.4㎥/h)로  2시간 마다 시료를 수집하였다. 선상에서 수집한 시료에서 어란을 분리한 후, 이들의 외부 형태를 촬영하였다. 분자마커를 이용한 어란 종 동정을 위하여 개별어란에서 유전자를 추출하였다. 총 142개 정점에서 어란의 출현밀도는 0~228개/100㎥ 이었다. 총 2,183 개체 어란의 gDNA를 추출하였다.동중국해, 남중국해, 말라카 해협, 스리랑카이었다. 2017년 6월 14일 ~ 26일 동안 이사부호에 장착된 CUFES (Continuous Underway Fish Egg Sampler, 평균 유량 24.4㎥/h)로  2시간 마다 시료를 수집하였다. 선상에서 수집한 시료에서 어란을 분리한 후, 이들의 외부 형태를 촬영하였다. 분자마커를 이용한 어란 종 동정을 위하여 개별어란에서 유전자를 추출하였다. 총 142개 정점에서 어란의 출현밀도는 0~228개/100㎥ 이었다. 총 2,183 개체 어란의 gDNA를 추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