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치유자원 탐색을 위한 해외 생물자원의 다양성분석

Title
해양치유자원 탐색을 위한 해외 생물자원의 다양성분석
Author(s)
오지나; 김충곤
KIOST Author(s)
Kim, Choong Gon(김충곤)
Alternative Author(s)
오지나; 김충곤
Publication Year
2017-11-03
Abstract
해양치유자원은 치유 효능이 알려진 해양기후, 해수, 해양광물, 해양생물 등을 말한다. 이 가운데 해양생물자원은 해양생물다양성이 높을 수록 해양치유자원의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방글라데시 순다르반은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맹그로브숲으로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해양치유자원의 후보자원 탐색을 위해 이곳에서 생물다양성 조사를 실시하였따. 정확한 종 분석을 위해 형태형질과 DNA barcoding을 이용했다. 약 300여종의 담수/해수 생물이 발견되었다. 분석된 생물은 어류 174종, 절지동물 38 종(게/새우), 연체동물 31종 등이 포함되었다. 이들의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염기서열 database를 구축하였다. DNA 분석으로 2종의 어류가 처음 발견되었다. 생물다양성 분석을 통한 새로운 생물자원의 발견은 해양치유자원 탐색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해양치유자원의 후보자원 탐색을 위해 이곳에서 생물다양성 조사를 실시하였따. 정확한 종 분석을 위해 형태형질과 DNA barcoding을 이용했다. 약 300여종의 담수/해수 생물이 발견되었다. 분석된 생물은 어류 174종, 절지동물 38 종(게/새우), 연체동물 31종 등이 포함되었다. 이들의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염기서열 database를 구축하였다. DNA 분석으로 2종의 어류가 처음 발견되었다. 생물다양성 분석을 통한 새로운 생물자원의 발견은 해양치유자원 탐색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74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1, 201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