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을 위한 UN 해양과학 10개년사업 기획 추진 현황과 해양수산 국제거버넌스 구측 등 우리나라의 대응

Abstract

2021년부터 2030년까지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 해양과학의 방향을 결정할 유엔 차원의 새로운 계획,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UN 해양과학 10개년사업 (UN Decade of Ocean Scienc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N Decade)’이 기획되고 있다. 유엔은 2030까지 달성할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al Goals, SDGs)에 해양분야를 포함시키고 (SDG-14), UN Decade를 그 실천전략의 하나로 채택하여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로 하여금 실행계획을 세우도록 하였다. 이에 IOC는 그 로드맵을 만들어 회원국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 중이다. UN Decade 로드맵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깨끗한 바다, 건강하고 회복력 있는 바다, 예측되는 바다, 안전한 바다, 지속가능한 수확과 생산적인 바다, 투명하고 접근가능한 바다 등 6가지사회적 결과물 창출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삼고,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위한 해양과학’이라는 비전 하에 해양에 대한 과학지식의 창달 및 지속가능발전을 지원하는 해양 정책 수립을 위한 해양과학지식과 자료의 제공을 목표로 두었다. 이를 위한 전략적 목표로서는 1. 해양시스템의 전 지구적 기능에 대한 지식 증진, 2. 생태계기반 관리를 위한 종합적인 증거와 능력의 개발과 제공, 3. 해양기인 재난으로부터 생명 보호와 위험 감소, 4. 종합적인 해양관측체계와 자료공유 및 협력체계 구축, 5. 해양 이해당사자들의 해양과학기술 능력 배양, 6. 정책결정자에게 해양지식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협력과 소통 증진 등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해 빠르고 확실한 결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연구개발 우선추진분야로 설정하고, 여기에 전 대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