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의 선상지원 시스템 구축 및 운용

Abstract

수중건설로봇은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해양 구조물의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건설 장비 개념의 수중로봇이다. 이러한 수중건설로봇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DP선박, USBL, LARS 등 다양한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연구는 2기의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에 대하여 공용 활용 가능한 엄빌리컬, 트랙션 원치의 구축 및 운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