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US-AQ 예비 캠페인 기간 중 수도권 풍하 원주 지역 에어로졸 특성

Abstract

대기에서 생성되는 2차 에어로졸의 특성은 공기의 이동중 발생하는 물리, 화학적 변환 과정에 크게 의존하기에 오염원 배출 전구물질들의 농도측정과 함께 풍하지역에 위치한 영향권 2차 에어로졸의 물리화학적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5월 〜 6월에 실시한 KORUS-AQ 예비 캠페인 기간 동안 수도권 풍하지역인 원주에서 에어로졸의 수농도 크기분포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포집된 PM2.5의 성분을 분석하였으며, 역궤적 분석을 통해 오염원 지역의 오염물 특성이 풍하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원주는 수도권에서 동남동방향으로 90km정도 떨어진 풍하지역에 위치하여, 수시간에 걸친 plume이동 및 반응시간이 확보되는 지역으로 입자상 물질의 농도가 상시적으로 높게 측정되는 지역이다. 공동 관측기간 중 공기덩어리가 수도권 지역을 집중적으로 통과해 온 5월29일 오후 시각에 40-80nm의 입경 분포에서 2차 에어로졸의 발현이 관측되었으며, P선흡수법으로 측정된 PM2.5 한시간 평균질량농도가 50pg/m3을 초과하였다. 공기덩어리가 수도권을 통과한 6월 8, 9, 10일의 야간 시각에는 고농도 PM2.5 및 80〜90nm의 입경에서 수농도 피크현상이 관측되었다. PM에서의 원소탄소에 대한 유기탄소의 비율은 2.0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보였고, 필터포집된 SO4_2와 NOs-당량농도 합은 NH4+당량 농도의 평균1.22배로 서울지역에 비하여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