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지구물리·지질 빅데이터 구축 및 국가 아틀라스 제작

Abstract

한반도 주변 해역 내에서 3D 해저공간 가상현실 정보의 실시간 제공을 위한 빅데이터 체계 구축 및 국가 아틀라스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는, 한반도 주변 해역 내에서 1 cm의 빈틈도 없는 촘촘한 탄성파자료·지구물리·지질 데이터베이스를 Halliburton사의 Landmark 시스템에 구축하였다. 1989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Landmark는 기존의 툴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이 통합되어 있어서, 지질 및 지구물리학적 DB 구축 및 해석에 있어서 높은 신뢰성과 편리성을 가진 소프트웨어이다. 인공지능형 빅데이터 체계 구축을 통해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가용할 수 있는 기존의 지구물리·지질자료(3D/2D 고해상 탄성파탐사, 천부지층탐사기(SBP), 스파커, 지진, 정밀 수심, 중·자력, 지하 내부 S파 속도 분포, 시추공 자료 등)를 활용하여 종합 해양정보시스템 구축으로 국가 아틀라스를 제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지구 내부의 물리적 성질을 실시간으로 특성화함으로써 석유 부존 잠재력과 불확실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향후 개발 전략을 구축하여 탐사 및 해석에 있어서 연구자 중심의 최우선 과제를 발굴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으로 정책입안자에게는 해양영토 관련 정책수립 및 협상대응에 필요한 신속·정확·편리·경제적인 User-friendly 실시간 3D·2D 해저공간 가상현실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전문가에게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한반도 주변 해역 내 모든 3D·2D 탄성파·지구물리·지질 자료 등의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및 해석 자료 공유에 있다.

이 시스템으로 전체 한반도 주변 해역의 1:25만 축척 지질도에 필요한 각 지질 시대별 지층구조도(Time structure map) 및 등층후도(Isochron map)를 제작하였다. 동해에서는 해저면, 플라이스토세, 플라이오세, 후기 마이오세, 중기 마이오세, 음향기반암 등에 대하여, 동중국해에서는 해저면, 플라이스토세, 플라이오세, 후기 마이오세, 중기 마이오세, 전기 마이오세, 올리고세, 에오세, 음향기반암 등에 대하여, 그리고 황해에서는 해저면, 플라이스토세, 플라이오세, 후기 마이오세, 중기 마이오세, 전기 마이오세, 올리고세, 에오세, 팔레오세, 음향기반암 등에 대한 시대별 지층구조도 및 등층후도를 Mapping 하였다. 또한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각 지질 시대별 고해저수로 분포도, 단층 분포도, 화산체 분포도, 천부가스 분포도 등의 주제도를 제작하였다.

해양경계획정 대비 측면에서는 2028년 JDZ 협정 만료, 독도 문제 가속화, 황해에서 중국 도발, 남북한 관계개선 등 현안을 고려하여, 특정해역(한일공동개발구역(JDZ), 오키나와 트러프 , 황해 잠정조치수역, 동해 독도, 한국대지, 대화퇴, 남북접경수역 등) 내에서 지질·지구조 규명, 석유·가스 매장 분포도 제작 및 해저자원 부존 형태를 파악하였다. 이를 활용한 분야별 현안대응을 위한 적정기술(데이터 포함)로서 지진재해 예측, 지구 기후변화 예측, 해양광물자원 개발, 해군·해경 작전, 연안탐사 및 해양환경 관리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