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개발사업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KCI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에서 추진되어 온 다양한 유형의 대규모 개발사업을 대상으로 개발사업 활성화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개발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주요 요소로는 일자리지수, 부동산 시장여건, 기반시설, 접근성과 같은 초기적 흡인요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외에도 물리적 거리와 같은 입지적 요소와 함께 대기업 등 앵커기능 유치도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급격한 주변 여건 등의 변화로 인하여 개발지구의 활성화 여부가 다소 달라진 대상지들도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정확한 경제여건을 반영하지 못한 등의 한계로 인해 향후 실제 진행될 대규모 개발사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보다 거시적으로 개발사업에 대한 정부나 공공기관 등의 정책결정에 있어서는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FGI(Focus Group Interview);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개발사업; 활성화요인; 전문가집단인터뷰; 요인분석; 회귀분석; Urban Development Project; Activation F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