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 기술 성능개선 및 울산항 남방파제에의 적용

Title
오픈 셀 케이슨 기술 성능개선 및 울산항 남방파제에의 적용
Principal Investigator
박우선
Author(s)
박우선; 장세철; 원덕희; 이재성; 변현진; 이병욱; 서지혜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Jang, Se Chul(장세철)Seo, Jihye(서지혜)
Alternative Author(s)
박우선; 장세철; 원덕희; 이재성; 변현진; 이병욱; 서지혜
Abstract
사업개요
- 본 과제의 목표인 업그레이드 오픈 셀 케이슨 공법은 기존의 오픈 셀 케이슨 공법에 마찰을 증대시켜 안정성을 제고하는 기술임
-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케이슨과 사석마운드의 마찰계수는 0.6으로, 본 과제에서 케이슨 바닥면에 요철을 도입하여 마찰 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마찰계수는 0.7이상을 보임을 확인하였음
- 울산항 남방파제(2-3공구)에의 적용설계를 수행한 결과, 일반 케이슨에 비하여 오픈 셀 케이슨 (마찰계수 0.6 적용)의 폭은 18.8% 감소하고, 이에 따른 재료비는 11.7%를 절감되었음
- 마찰계수 0.7을 적용한 오픈 셀 케이슨의 경우는 마찰계수를 0.6을 적용한 오픈 셀 케이슨에 비하여 재료비가 약 10%이상 절감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Sponsorship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Report No.
BSPN67670-12354-2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780
Type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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