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 기술 성능개선 및 울산항 남방파제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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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contributor.author 장세철 -
dc.contributor.author 원덕희 -
dc.contributor.author 이재성 -
dc.contributor.author 변현진 -
dc.contributor.author 이병욱 -
dc.contributor.author 서지혜 -
dc.coverage.temporal 2018-07-17~2019-04-16 -
dc.date.accessioned 2020-11-26T00:55:51Z -
dc.date.available 2020-11-26T00:55:51Z -
dc.date.issued 2019-04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780 -
dc.description.abstract 사업개요 - 본 과제의 목표인 업그레이드 오픈 셀 케이슨 공법은 기존의 오픈 셀 케이슨 공법에 마찰을 증대시켜 안정성을 제고하는 기술임 -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케이슨과 사석마운드의 마찰계수는 0.6으로, 본 과제에서 케이슨 바닥면에 요철을 도입하여 마찰 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마찰계수는 0.7이상을 보임을 확인하였음 - 울산항 남방파제(2-3공구)에의 적용설계를 수행한 결과, 일반 케이슨에 비하여 오픈 셀 케이슨 (마찰계수 0.6 적용)의 폭은 18.8% 감소하고, 이에 따른 재료비는 11.7%를 절감되었음 - 마찰계수 0.7을 적용한 오픈 셀 케이슨의 경우는 마찰계수를 0.6을 적용한 오픈 셀 케이슨에 비하여 재료비가 약 10%이상 절감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
dc.description.sponsorship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dc.title 오픈 셀 케이슨 기술 성능개선 및 울산항 남방파제에의 적용 -
dc.type Report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장세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원덕희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재성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변현진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병욱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서지혜 -
dc.identifier.localId BSPN67670-12354-2 -
dc.subject.keyword 항만구조물 -
dc.subject.keyword 방파제 -
dc.subject.keyword 안벽 -
dc.subject.keyword 인터로킹 케이슨 -
dc.subject.keyword 오픈 셀 케이슨 -
dc.type.local Research Report -
dc.contributor.director 박우선 -
dc.identifier.awardNumber PN676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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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5. R&D Report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5. R&D Re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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