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 기술 성능개선 및 울산항 남방파제에의 적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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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우선 | - |
dc.contributor.author | 장세철 | - |
dc.contributor.author | 원덕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성 | - |
dc.contributor.author | 변현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병욱 | - |
dc.contributor.author | 서지혜 | - |
dc.coverage.temporal | 2018-07-17~2019-04-16 | - |
dc.date.accessioned | 2020-11-26T00:55:51Z | - |
dc.date.available | 2020-11-26T00:55:51Z | - |
dc.date.issued | 2019-04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780 | - |
dc.description.abstract | 사업개요 - 본 과제의 목표인 업그레이드 오픈 셀 케이슨 공법은 기존의 오픈 셀 케이슨 공법에 마찰을 증대시켜 안정성을 제고하는 기술임 -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케이슨과 사석마운드의 마찰계수는 0.6으로, 본 과제에서 케이슨 바닥면에 요철을 도입하여 마찰 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마찰계수는 0.7이상을 보임을 확인하였음 - 울산항 남방파제(2-3공구)에의 적용설계를 수행한 결과, 일반 케이슨에 비하여 오픈 셀 케이슨 (마찰계수 0.6 적용)의 폭은 18.8% 감소하고, 이에 따른 재료비는 11.7%를 절감되었음 - 마찰계수 0.7을 적용한 오픈 셀 케이슨의 경우는 마찰계수를 0.6을 적용한 오픈 셀 케이슨에 비하여 재료비가 약 10%이상 절감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 |
dc.title | 오픈 셀 케이슨 기술 성능개선 및 울산항 남방파제에의 적용 | - |
dc.type | Report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박우선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장세철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원덕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이재성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변현진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이병욱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서지혜 | - |
dc.identifier.localId | BSPN67670-12354-2 | - |
dc.subject.keyword | 항만구조물 | - |
dc.subject.keyword | 방파제 | - |
dc.subject.keyword | 안벽 | - |
dc.subject.keyword | 인터로킹 케이슨 | - |
dc.subject.keyword | 오픈 셀 케이슨 | - |
dc.type.local | Research Report | - |
dc.contributor.director | 박우선 | - |
dc.identifier.awardNumber | PN6767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