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연안통합관리 최신동향과 신규제도 OTHER

Abstract

한국은 2000년대 연안통합관리 제도구축기를 거쳐, 2010년대 새로운 발전기로 도약하기 위하여 혁신적이 신규 제도들의 도입․이행을 추진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최근 연안관리법 전면개정을 통해 도입되고 시행예정 중인 연안해역용도제, 자연해안관리목표제, 공유수면관리 제도, 연안완충구역제, 연안경관관리제 등의 제도 도입 의미과 실태를 분석하고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