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Abstract

경사식 호안은 시공비가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다양한 현장에서 호안구조물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해상처분장 등 차수기능을 요구하는 호안시설로 적용하기 위한 경우에는 침투 억제를 위한 차수공이 필요하며, 차수목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것이 토목섬유(토목섬유 차수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사식 호안구조물에서 해상처분장 건설에 필수적인 토목섬유 차수재를 설치할 경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필연적으로 형성되는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파랑하중 등 동적하중을 받는 조건에서의 전단거동을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동적하중 특성별 토목섬유의 변형율 및 부재력 최대응답이 사면부에 집중되는 특성을 보였으며 추후 다양한 동적하중 조건에서 일반적인 경향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