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Oh, Myounghak | - |
dc.contributor.author | Kwak, Changwon | - |
dc.contributor.author | Park, Haeyong | - |
dc.contributor.author | Kim, Min Ook | - |
dc.date.accessioned | 2020-11-09T08:03:07Z | - |
dc.date.available | 2020-11-09T08:03:07Z | - |
dc.date.created | 2020-09-24 | - |
dc.date.issued | 2020-09-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674 | - |
dc.description.abstract | 경사식 호안은 시공비가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다양한 현장에서 호안구조물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해상처분장 등 차수기능을 요구하는 호안시설로 적용하기 위한 경우에는 침투 억제를 위한 차수공이 필요하며, 차수목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것이 토목섬유(토목섬유 차수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사식 호안구조물에서 해상처분장 건설에 필수적인 토목섬유 차수재를 설치할 경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필연적으로 형성되는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파랑하중 등 동적하중을 받는 조건에서의 전단거동을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동적하중 특성별 토목섬유의 변형율 및 부재력 최대응답이 사면부에 집중되는 특성을 보였으며 추후 다양한 동적하중 조건에서 일반적인 경향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지반공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2020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자료집 | - |
dc.title | 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 - |
dc.title.alternative | Shear Behavior of Interface between Geosynthetic Liner and Soil at Rubble Mound Revetment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Date | 2020-09-24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온라인 | - |
dc.citation.endPage | 323 | - |
dc.citation.startPage | 322 | - |
dc.citation.title | 2020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오명학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박해용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김민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20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pp.322 - 3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