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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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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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 Shear Behavior of Interface between Geosynthetic Liner and Soil at Rubble Mound Reve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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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 Oh, Myounghak; Kwak, Changwon; Park, Haeyong; Kim, Min Ook
- KIOST Author(s)
- Oh, Myoung Hak(오명학); Park, Hae Yong(박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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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Author(s)
- 오명학; 박해용; 김민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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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 2020-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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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 경사식 호안은 시공비가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다양한 현장에서 호안구조물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해상처분장 등 차수기능을 요구하는 호안시설로 적용하기 위한 경우에는 침투 억제를 위한 차수공이 필요하며, 차수목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것이 토목섬유(토목섬유 차수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사식 호안구조물에서 해상처분장 건설에 필수적인 토목섬유 차수재를 설치할 경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필연적으로 형성되는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파랑하중 등 동적하중을 받는 조건에서의 전단거동을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동적하중 특성별 토목섬유의 변형율 및 부재력 최대응답이 사면부에 집중되는 특성을 보였으며 추후 다양한 동적하중 조건에서 일반적인 경향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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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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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iographic Citation
- 2020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pp.322 - 323,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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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r
- 한국지반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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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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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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