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Title
경사식 호안에 적용된 토목섬유 차수재와 지반 접촉면 전단거동
Alternative Title
Shear Behavior of Interface between Geosynthetic Liner and Soil at Rubble Mound Revetment
Author(s)
Oh, Myounghak; Kwak, Changwon; Park, Haeyong; Kim, Min Ook
KIOST Author(s)
Oh, Myounghak(오명학)Park, Haeyong(박해용)Kim, Min Ook(김민욱)
Publication Year
2020-09-24
Abstract
경사식 호안은 시공비가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다양한 현장에서 호안구조물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해상처분장 등 차수기능을 요구하는 호안시설로 적용하기 위한 경우에는 침투 억제를 위한 차수공이 필요하며, 차수목적으로 널리 적용되는 것이 토목섬유(토목섬유 차수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사식 호안구조물에서 해상처분장 건설에 필수적인 토목섬유 차수재를 설치할 경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필연적으로 형성되는데, 토목섬유-지반 접촉면이 파랑하중 등 동적하중을 받는 조건에서의 전단거동을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동적하중 특성별 토목섬유의 변형율 및 부재력 최대응답이 사면부에 집중되는 특성을 보였으며 추후 다양한 동적하중 조건에서 일반적인 경향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674
Bibliographic Citation
2020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pp.322 - 323, 2020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Marine Structures,Recycling,Ocean Energy,해양구조물,해양쓰레기 재활용,해양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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