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위도 차이에 따른 연안생태계 포식자의 생태지위(trophic niche)와 먹이망 구조(food web structure) 변화 연구

Latitudinal changes in trophic niche of marine predators and food web structure in East Sea coastal marine ecosystem

- 여름철 동해 연안 환경차이에 따른 먹이망 구조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동해 위도별 3개의 정점에서 포식자(어류)를 채집하고 CTD를 이용하여 수심별로 수온과 염분을 관찰함 - 먹이망 구조 분석을 위하여 포식자의 소화관 내용물과 안정동위원소 분석한 뒤 그 결과를 통합하여 해석함 - 포식자 채집 결과 동해 북부에서 대구횟대(Gymnocanthus herzensteini), 기름가자미 (Glyptocephalus stelleri), 동갈횟대(Hemilepidotus gilberti) 순이었고, 중부에서는 기름가자미, 용가자미(Cleisthenes pinetorum), 대구횟대, 남부에서는 조피볼락(Sebastes schlegelii)이 우점종이었음 - 2019년 여름철 동해 연안 수심 약 50∼80 m에서 수온은 북부에서 가장 낮았고, 그 다음으로 중부, 남부 순이었으나, 염분은 정점별 차이가 없었음 - 동해 주요 어종의 탄소 및 질소 안정동위원소 값은 해역별 차이를 나타냈고, 주요 먹이생물의 안정동위원소 값은 각 먹이생물의 상대적 생태지위와 영양기원을 나타냄 - 주요 어종의 소화관내용물 분석 결과 갯지렁이류, 저서성 갑각류, 어류가 중요한 먹이생물로 나타남 - 전반적인 포식자의 영양단계는 북부에서 가장 높았고, 중부에서 저서성 기원의 먹이생물이 우세함을 나타냄 - 본 연구에서 먹이망 구조는 해역별로 차이를 나타냈고, 이는 수온 분포 차이를 반영함

해양생태계; 안정동위원소; 소화관내용물; 포식피식관계; 생태지 위; 먹이망 구조; Marine ecosystem; Stable isotope; Dietary contents; Predator-prey relationships; Trophic niche; Food web structure; Marine ecosystem;Stable isotope;Dietary contents;Predator-prey relationships;Trophic niche;Food web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