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 조어대 분쟁과 자원

The Diaoyu/Senkaku Island Dispute and the natural resources in the East China Sea

- 중일간 조어대 분쟁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지만, 이중 핵심 사안 중의 하나가 자원 관련 요소임- 이에, 조어대 갈등에서 자원과 지정학적 가치가 차지하는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 중국과 일본이 조어대를 주요 분쟁 대상으로 하는 주요 이유를 살펴봄- 결국, 조어대는 막대한 자원 부존 가능성과 함께 해군력 운용을 위한 필수 해로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양국 갈등은 쉽게 해소될 수 없으며, 양국의 실효적 지배 정도에 따라 조어대 라는 섬의 법적 지위 역시 달라질 수 있음봄- 결국, 조어대는 막대한 자원 부존 가능성과 함께 해군력 운용을 위한 필수 해로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양국 갈등은 쉽게 해소될 수 없으며, 양국의 실효적 지배 정도에 따라 조어대 라는 섬의 법적 지위 역시 달라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