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해역의 수중소음 측정자료의 결과분석: II. 혼돈분석

Abstract

한반도 주변해역에서 장기간 측정한 수중소음 자료를 토대로 조건별로 혼돈분석(chaotic analysis)을 수행하였다. 단계적인 분석으로서 시계열 신호진폭의 히스토그램, 자기상관계수와 지연시간 및 폭, 주파수분석, 소노그램분석, 리턴맵, 매립차원, 상관차원, 리아프노프지수 등의 물리량을 계산하였다. 이러한 분석된 양들로부터 분석신호가 어떤 정도의 chaos적인 행동패턴을 나타내는 가를 비교하였으며, 비교결과 명확한 정현파 신호가 섞이지 않는 한 수중소음은 유사한 혼돈분석결과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