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에 출현하는 어류유치어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Abstract

남해와 제주도 주변 해역은 우리 나라에서는 가장 어종이 풍부한 해역으로 예로부터 일부 대구와 같은 한류성 어종을 포함하여 돔류, 방어, 전갱이 류 난류성 어종들이 함께 출현하는 곳이었다. 이런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의 수산 자원을 증대, 관리하기 위해서는 생활사 중에서 난, 치자어를 거치는 초기 생활사에 있어서의 연구와 자원 관리가 각 종마다의 자원 관리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라 하겠다. 여기서는 남해에 출현하는 치자어와 그의 관리 방안에 대하여 정리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