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조제 건설 이후 천수만 조하대 저서동물 군집의 장기 변동

Abstract

방조제 건설 이후 소규모 연안 개발이 지속적으로 수행된 천수만 지역에서 조하대 저서동물 군집의 장기간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1994년에 조사된 26개 정점을 대상으로 9년 후인 2003년에 재조사하여 대형저서동물의 종조성 및 군집 변화양상을 조사하였다. 2003년도 조사에서 총 236종, 334 ind./m2의 서식밀도를 보였는데, 1994년의 298종, 533 ind./m2 보다는 현격히 낮은 종 수와 서식밀도를 나타냈다. 종조성은 공간적인 양상을 나타내, 방조제 입구와 만 입구에서 낮게 나타난 반면, 죽도를 중심으로 한 만 중앙부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은 1994년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일부 정점에서는 1994년과 비교하여, 낮은 생물다양도를 나타내면서, 큰 차이를 보였다. 한편, 다모류가 가장 많은 종 수와 서식밀도를 나타냈지만 1994년에 비해 크게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다모류의 감소가 전반적으로 종 수와 서식밀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양상은 환경 변화로 나타났는데, 전반적으로 니질퇴적상의 범위가 만 전체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배수갑문을 중심으로 육성 퇴적물의 유입이 높게 나타났다. 우점종으로는 이매패류의 Theora fragilis 와 다모류에서 Lumbrineris longifolia, Hereromastus filiformis 등으로 나타났으며, 니질 분포양상과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이들은 1994년에도 우점종으로 나타났으나 그 공간적 분포양상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방조제 건설과 국부적인 연안 개발이 장기적 시점에서의 조사결과 종 다양도와 군집구조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위적 환경 변화가 연안에서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