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물리자료를 이용한 한국남동 대륙연변부의 지질구조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남동 대륙연변부 지역의 지질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지역의 중력,자력이상을 파악하였으며, 기존 탄성파 단면과 비교하였다. 중력이상으로 모호면의 심도가 울릉분지쪽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자기이상으로는 대륙사면에 분포하는 SDR 의 존재와 범위를 파악하였으며 그러므로 한국남동 연변부지역은 열개(rift)가 발생한 화산성 대륙주변부인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