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원전 주변해역의 표층수온 수평구배도 제작 연구

Abstract

동해 울진주변해역의 해수면 수온전선이 형성되는 지역을 정량화하기 위해 line density index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NOAA 위성의 해수면온도자료를 선형화하여 적용하였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3월∼5월 중의 NOAA SST 자료에 대한 line density index를 추출한 후 다시 각 지역 64개 지역 polygon에서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0.1℃ 등온선에서 추출된 평균 line density index 값은 전체적으로 0.2882 ∼ 0.4298의 범위에 분포하였다. 등온선의 line density index 값은 년도별로 월별 평균치를 구하였으며, 다시 년도별 계절(봄)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3월∼5월의 자료를 각 지역 polygon에서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해양의 수평수온구배 형성지역을 정량화시킨 본 연구의 결과는 수온전선과 해양생태계와의 정량적인 관계해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