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원전 주변해역의 표층수온 수평구배도 제작 연구

Thematic mapping on the horizontal grade of sea surface temperature in adjacent waters of Uljin Nuclear Power Plant

동해 울진주변해역의 해수면 수온전선이 형성되는 지역을 정량화하기 위해 line density index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NOAA 위성의 해수면온도자료를 선형화하여 적용하였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3월∼5월 중의 NOAA SST 자료에 대한 line density index를 추출한 후 다시 각 지역 64개 지역 polygon에서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0.1℃ 등온선에서 추출된 평균 line density index 값은 전체적으로 0.2882 ∼ 0.4298의 범위에 분포하였다. 등온선의 line density index 값은 년도별로 월별 평균치를 구하였으며, 다시 년도별 계절(봄)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3월∼5월의 자료를 각 지역 polygon에서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해양의 수평수온구배 형성지역을 정량화시킨 본 연구의 결과는 수온전선과 해양생태계와의 정량적인 관계해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