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컨테이너선용 신개념 하이브리드 안벽시스템 개발

Abstract

초대형 컨테이너선 출현(21C 초)에 대비할 수 있는 신 개념의 항만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하이브리드 안벽은 초대형선(15000TEU급)의 하역시간을 24시간 이내로 할 수 있는 양현하여과 환적기능을 갖는 복합기능의 부두로서 최초로 도입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친환경 부체식 으로 자체 이동이 가능하며 기존 항만과 연계 이용이 가능하고 생산성을 최대3 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안벽에 대한 핵심 기술기술로 구조물의 형식, 안정성 평가, 계류시스템,고내구성재료, 터미날운용 및 물류시스템에 대해 연구결과를 제시하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