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돔(Acaanthopagrus schlegeli)치어의 유영능력과 체조성 비교

Abstract

생물자원의 증대와 양식학적 차원에서 건강한 종묘(건묘)의 확보를 위한 기준의 확립을 목적으로, 이와 연결시켜 감성돔(Acanthopagrus schlegeli)치어의 외형작 특성인 유영능력을 관찰했으며, 이들의 체조성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양식산 감성돔친어(3년산, 체중 약 400g)으로 부터 종묘생산된, 시각적으로 외부형태가 깨끗하며 건강하다고 판단되는 치어(평균 7.75g, 체장 61.7mm)를 이용하여 2004년 10월에 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팀이 과가 이행했던 크기별 한계 유영능력의 유속의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유속이 동일한 유속 실험관을 제작하여 각각의 크기별 최대한계유속의 50%에 대상어를 투입하였다. 이들 중 주수구 방향으로 3분 이상 유영하는 그룹(HF, healthy fish)과 유속을 이기지 못하고 뒤로 처지는 그룹(WF,weak fish)으로 나누어 채집하여 어류의 유영시 이용되는 에너지 저장의 중심이 되는 등근육의 일반 성분분석과 지방산 및 아미노산을 분석, 두 그룹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은 여과해수를 이용하여 실시되었으며, 이때 수온은 21℃ 비중은 0.0231이였다.조단백질외 회분의 경우 HF에서 WF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이것은 유영능력의 원동력이 되는 근육의 물리화학적 조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방산분석에서 Saturates 계열에서는 Myristic acid(14:0) 그리고 Monoenes 계열에서는Palmitoleic acid(C16:1)와 Oleic acid(C18:1n-9c)가 HF에서 WF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경항을 보였으며, 구성 아미노산에서는 asparagine 및 proline, valine, leucine 이 HF에서 비례적인 경향을, 그리고 glycine 및 isofeucine, arginine 은 반비례적인 경향을 보였다. 총 아미노산 함량 및 필수아미노산, 비필수아미노산의 경우 모두 HF에서 WF보다 높은 값을 보였다.결과적으로 유영능력은 근육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및 전구 아미노산, 그리고 유영에너지로 쓰여 질수 있는 일부 지방산 및 아미노산 조성에 의해 결정되어진다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