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기술분야 전문학술지의 수준제고 및 국제화 전략

한국해양학회와 한국해양연구원은 국내 해양학계의 발전과 해양과학기술분야 학술연구 성과의 국제적 수준제고를 위하여 전문학술지 영문판을 공동발간하기로 하고 2005년 3월에 Ocean Science Journal(OSJ)을 창간하였다. 현재 해양분야의 경우 국내 포함 동북아 지역에 SCI등재지가 없는 상황에서 OSJ를 국제적인 SCI급 학술지로 격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웹기반의 e-journal 병행발간과 온라인투고ㆍ심사시스템을 설계하여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