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SCAT에 의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해상풍 조사 및 태풍 탈림에

Abstract

태풍의 경우, 주요 자연재해 중의 하나로 태풍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기상예측의 정도를 높이고, 재해를 방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태풍의 동향을 감시하는데 있어, MTSAT 등의 기상위성이 주로 활용되고있다. 근년 인공위성의 원격탐사를 이용하여 광범위의 해양에 대한 해상풍과 파랑의 관측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 QuickSCAT위성에 의한 해상풍의 월변동 특성을 조사하고, 7월에 한반도에 영향을 준 태풍 카이탁내의 해상풍을 검토하였다. 추가로 2005년 8월 30일의 태풍 탈림에 대해서 ENVISAT ASARScan SAR에 의한 해상풍 추출을 시도하였다. QuickSCAT에 의한 풍향을 이용한방법과 SAR자체의 패턴을 이용한 방법이 비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