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파를 고려하는 파랑변형 모형의 비교

Title
쇄파를 고려하는 파랑변형 모형의 비교
Alternative Title
Comparison of wave transformation models incorporating wave breaking
Author(s)
오상호; 서경덕; 손상영; 이동영
Publication Year
2006-09-16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해안공학 분야에서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수치모형 네 가지(REF/DIF S: Kirby and Özkan, 1994; MIKE 21 BW: DHI software, 2004; STWAVE: Smith et al., 2001; KWEON: Kweon et al., 1997)를 선정하고 세 가지 실험 데이터 및 한 가지 현장 관측 데이터를 이용한 수치모의를 수행하여 수치모형들의 성능 및 특징을 비교· 검토하였다. 각 모형을 블랙박스처럼 간주하여 수치모의를 수행하였고, 모형의 입력 파라메터로는 기본값 또는 권고값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선정된 수치모형들의 성능은 평균적으로 비슷하였다. REF/DIF S는 천수를 다소 과대평가하며 방파제 뒤에서의 회절을 과소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IKE 21 BW는 네 가지 모형 중에서 바닥 변화에 가장 둔감하였고, 이에 따라 쇄파대 내에서 파고가 가장 완만하게 감소하였다. 방파제 뒤에서의 회절은 관측 값에 가장 근접한 계산 결과를 제공하였다. STWAVE는 쇄파대 내의 파고를 다소 과소산정하였으며, 회절을 잘 모의하지 못하였다. 또한 출력 형식의 제약으로 인해 실험실 규모의 수치 모의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KWEON은 파 진행 방향이 겹치는 영역에서는 파향 계산 결과에 문제점이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90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61 - 64, 2006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