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만 조간대 퇴적층 변화 연구

Abstract

반 폐쇄된 만내에서 조간대 퇴적층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 남해안 여자만을 대상으로 조간대 표층 퇴적물의 연중 집적률 및 입도조성 변화, 시추시료 입도조성 변화, 그리고 위성사진을 통한 조간대 유역 변화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간대 표층 퇴적물은 주로 점토(약 40~70%)로써, 함수율(50~60%)이 매우 높은 세립질 퇴적물로 구성되어 있다. 퇴적물의 집적률은 연평균 -14.62~38.57mm/yr이며, 북측이 32.13 mm/yr, 서측이 -14.62mm/yr 그리고 동측이 6.46mm/yr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상시료에서도 만 북측에서 상방세립화, 서측에서는 상방조립화되는 입도조성 변화로 나타났다. 이러한 침퇴적작용은 조간대 면적을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되며 위성영상 자료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