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의 유기물 분포 특성

Abstract

입자성유기탄소(POC), 용존유기탄소(DOC), 그리고 용존 유기물의 형광특성(FDOM)을 통해 시화호의 2004~2005년도 유기물 분포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시화호 내 입자성 유기탄소의 분포는 생물활동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용존유기탄소와 용존 유기물의 형광 특성 연구 결과 시화호의 용존 유기물 기원은 육상 유입과 생물기원의 두가지 기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