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오존 분포 특징

Abstract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한반도 주변에 설치된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과학기지로서 아시아 대륙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을 관찰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본 연구에서는 (1)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에서 오존 농도를 측정하여 오존 분포의 특징을 분석하고 (2) 대륙에서 이동되는 대기오염물질이 동아시아 지역대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