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RFD 설계법을 이용한 교량기초의 연직지지력 평가

Title
LRFD 설계법을 이용한 교량기초의 연직지지력 평가
Alternative Title
Estimation of Bearing Capacity of Bridge Foundation by LRFD
Author(s)
이규환; 김제경; 박정용; 윤길림; 조현우
KIOST Author(s)
Yoon, Gil Lim(윤길림)
Publication Year
2007-03-24
Abstract
LRFD 및 Eurocode를 필두로 한 한계상태 설계기준은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국가 사이에서도 점차 보편화되고 있으며, 국내에도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과거 수십년간 사용되어온 허용응력설계법이 설계값으로서 산술평균치 또는 설계자 의도에 입각한 대표치를 결정론적으로 채택한데 반해 설계변수의 불확실성(uncertainty) 즉, 통계학적 변동성(statistical variability)을 설계에 고려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안정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최적화된 기준을 수립하고 표준화하기 위한 국제적인 흐름이라 할 수 있다.구조공학 분야를 선두로 개발된 북미의 LRFD 코드는 설계모델에 의해 저항을 계산하고 재료와 설계모델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계산된 저항에 저항계수(resistance factor)를 곱해주는 방식이다. 반면, 유럽의 Eurocode는 점착력이나 내부마찰각과 같은 개개의 토질강도 특성치(characteristic value)에 부분계수가 적용되는 저항식에서 각 변수에 직접 가해지는 부분저항계수(partial safty factor)를 채택하고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64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 학술세미나, pp.79 - 83, 2007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marine geotechnics,Dredging & Soft Ground,Offshore Wind Foundations,해양지반공학,준설 및 연약지반,해상풍력기초 및 신뢰성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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