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위성센터 구축: 통신해양기상위성 해색센서(GOCI) 자료의 수신, 처리, 배포 시스템 설계

Abstract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2008년으로 예정된 통신해양기상위성(통해기)의 발사에 맞춰 통해기에 탑재된 해색센서(GOCI)자료의 수신, 처리, 배포를 위한 해양위성센터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전파수신환경, 자연환경등을 고려하여, 해양위성센터의 위치를 안산으로 정하였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안테나를 포함한 수신시스템에 대한 상세설계, 내부 구조변경, HW 및 NW 설계, 자료처리 시스템 일부의 도입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