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양식장 시설에 대한 광 특성 조사 및 광학 위성 영상에의 활용 방안

Abstract

실제 전 연안의 양식 시설량의 조사를 위해서는, 인공위성을이용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위성의 활용을위해, 우선 김 양식장 시설에 대한 광학적 특성을 제시하였다. 여기서는Water-leaving radiance(Lw)의 값이 사용되었으며, 스펙트로미터(350-1050 nm)로부터 현장 방사측정을 통해 얻어진 이 값은 김 양식장 시설의 수확 혹은 작황 상태에 따라 별도로 이루어졌다.